2025. 5. 3. 12:53ㆍUX·UI 디자인
디자이너 여러분 😊 UX/UI 디자인을 하다 보면 종종 이런 질문이 생기지 않으셨나요?
"내가 꼭 HTML이나 CSS까지 알아야 해...?"
또는,
"디자인만 잘하면 되지, 개발은 개발자의 몫 아닌가요?"
이 질문들, 참 공감이 갑니다. 하지만 실제로 현업에서 경험을 쌓다 보면, 기본적인 웹/앱 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UX/UI 디자이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뛰어나고, 결과물의 완성도도 훨씬 높아요! ✨ 그래서 오늘은 디자이너분들이 꼭 알고 있으면 좋은 웹/앱 기반 기술, 특히 그래픽, HTML & CSS 중심으로 쉽게 정리해드릴게요. 이 글을 읽고 나면 “아! 이 정도는 꼭 알아야겠다!” 싶은 기준이 생기실 거예요 😊
1. 왜 디자이너가 기술을 알아야 하나요? 🤔
디자이너가 개발자가 되라는 얘기가 아니에요! 코드를 줄줄 쓰라는 것도 아니고요. 대신 다음과 같은 이유로 기본 이해는 정말 중요해요:
💬 1) 개발자와의 소통이 쉬워져요
개발 용어를 몰라서 말이 안 통하면 커뮤니케이션 오류가 생기기 쉬워요.
예: "여기 위치 좀 띄워주세요" → 실제로는 position: absolute 를 써야 할 수도 있고, 그것 때문에 다른 요소들이 깨질 수 있어요.
기술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있다면 이런 오해를 줄일 수 있어요.
⚙️ 2) 디자이너의 기획력과 구현력이 올라가요
디자인 시스템을 짤 때, 웹/앱에서 가능한 범위와 제약을 이해하고 있다면 더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요.
🚀 3) 협업 속도가 빨라지고, 결과물의 완성도도 높아져요
코딩을 몰라도 좋지만, 기술의 ‘언어’를 이해하면 “왜 이렇게 구현됐는지”, “왜 이게 안 되는지”를 이해할 수 있어요.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피드백도 명확하게 줄 수 있죠!
2.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웹/앱 기반 기술 💻
1️⃣ HTML (HyperText Markup Language)
웹의 뼈대를 구성하는 언어예요.
- 무엇을 하는 언어인가요?
- 텍스트, 이미지, 버튼, 링크 같은 요소를 '어디에', '무엇으로' 보여줄지를 정의해요.
-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포인트:
- 구조적으로 어떤 태그들이 쓰이는지 (<header>, <footer>, <section>, <button> 등)
- 버튼과 링크의 차이점은 무엇인지
- 시맨틱 마크업이 왜 중요한지 (접근성과 SEO에 영향!)
📌 팁: 디자인 시 wireframe에 해당 태그 개념을 염두에 두면 실제 구현에서 큰 도움이 돼요.
2️⃣ CSS (Cascading Style Sheets)
HTML로 만든 구조에 스타일을 입히는 언어예요 🎨
- 무엇을 하는 언어인가요?
- 색상, 폰트, 여백, 위치, 애니메이션 등 '보이는 모습'을 정의해요.
-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포인트:
- margin/padding 차이
- display: flex/grid 기본 개념
- position 속성들 (static, relative, absolute, fixed)
- 반응형 디자인의 기본 원리 (media query 등)
📌 팁: Figma나 XD에서 마진과 패딩을 설정할 때, 실제 CSS 값을 의식하면 개발자와 이야기할 때 훨씬 원활해요.
3️⃣ 웹 브라우저 동작 원리 이해 🧠
웹사이트가 실제로 어떻게 화면에 그려지는지도 알아두면 좋아요.
- 렌더링(Rendering): HTML → DOM → CSSOM → 화면에 그리기
- 로딩 시점 이슈: 어떤 요소가 언제 뜨는지, 왜 로딩이 느린지 이해 가능
- 디자인 퍼포먼스 고려: 이미지 사이즈, 폰트 최적화, 애니메이션 과다 여부 등
📌 예: 너무 많은 이미지, 무거운 폰트는 로딩을 느리게 만들고 사용자 경험을 해칠 수 있어요.
4️⃣ 그래픽 포맷 및 이미지 최적화 📷
디자인 결과물을 넘길 때 이미지 포맷을 잘못 넘기면 개발자가 다시 수정해야 할 수도 있어요. 기본적인 포맷 차이를 알아두면 유용해요.
포맷특징언제 사용하나요?
PNG | 투명 배경, 고화질 | 아이콘, UI 요소, 투명 이미지 |
JPG | 고압축, 용량 작음 | 사진, 배경 이미지 |
SVG | 벡터 기반, 확대해도 깨지지 않음 | 로고, 아이콘, 일러스트 |
WebP | 고화질+저용량, 최신 브라우저 지원 | 고성능 웹 이미지 최적화 |
📌 팁: 개발자에게 넘길 때는 용량도 고려해서 export 해주세요. 예: 2x, 3x 버전, 폴더 정리 등.
5️⃣ 모바일 앱 기술의 기본 ⚙️
모바일 앱은 웹과 다르게 네이티브 앱과 하이브리드 앱이 있어요. 디자이너는 이 차이점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면 좋아요.
- iOS vs Android 디자인 가이드 차이
- 터치 제스처, 상태바, 하단 탭 등 OS마다 다름
- 해상도, 비율 문제 (Density, dp, pt 단위 등)
📌 팁: 가능한 경우 플랫폼 가이드라인(예: Apple HIG, Material Design)을 참고해서 UI 요소를 맞춰주세요.
3.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하나요? 💼
🎨 예: 버튼 디자인 시
- 텍스트가 너무 길면 반응형에서 줄바꿈 이슈 발생 → 디자이너가 미리 시나리오 설계
- hover, active 상태 시 스타일 변화 고려 → CSS 효과 반영 안내
📱 예: 앱 UI 제작 시
- iOS에서만 지원되는 제스처를 안드로이드에도 넣으려다 개발자에게 막히는 경우 방지
- 3배수 이미지 필수인데 1배만 넘긴 경우 개발 단계에서 재작업 발생
🧑💻 예: 개발자와 협업 시
- “이거는 absolute로 띄우는 거예요?” → “flex 써서 가운데 정렬했어요!” → 서로 통하는 용어로 커뮤니케이션 가능 👍
4. 어디서 배울 수 있나요? 📚
기본만 알아도 큰 도움이 됩니다. 아래 추천 자료를 참고해보세요:
- MDN Web Docs (HTML, CSS 기초)
- Flexbox Froggy (재미있는 flex 연습 게임)
- CSS Tricks
- Frontend Masters - 디자인을 위한 코드 강의
- Material Design 가이드
마무리하며 😊
디자이너가 모든 기술을 다 알 필요는 없어요. 하지만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, 협업도 원활하고 디자인도 훨씬 실현 가능하게 만들 수 있어요! 디자인은 단순히 '예쁘게'만이 아니라, 기술과 현실 안에서 사용자 경험을 완성해내는 일이에요.
기초 개념을 하나씩 익혀가다 보면, 개발자에게도 신뢰받고, 사용자에게도 사랑받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답니다 😊
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 다음 글에서는 “디자인 시스템과 CSS 프레임워크의 관계”에 대해 더 깊이 다뤄볼게요 👋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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